TNF 설립 목적

태터 네트워크 재단 (Tatter Network Foundation, 이하 TNF) 은 다음과 같은 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설립되었습니다. 대전제로서 '(대기업과 사용자 사이의 중립에서) 웹의 다양성을 유지' 를 표방하고, 그 하위로 이 대전제를 지키기 위해 지금의 상황을 타개하는데 주력하는 것을 요지로 하는 하위목적을 명시합니다.

  1. 월드 와이드 웹(WWW) 이 사용자의 손에서 떠나 기업 논리에 의하여 이용되는 것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견제합니다. WWW이 갖는 자유성과 민주성이 기업에 의하여 훼손되는 것을 막습니다. 웹은 공공재이며, 그 이용에 대한 권리는 개개인 모두에게 귀속되어야 합니다.
  2. 개인의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이 법적으로만 각 개인에게 속하는 것이 아니라, 저작대상물 자체의 물리적 소유권도 함께 갖도록 합니다. 개인이 웹에 창작하여 올린 정보는 기업의 소유가 될 수 없습니다. 기업은 개인이 동의하에 정보를 공여하는 동안에만 그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데이터 자체에 대한 소유권이 창작자이며 저작권자인 개인에게 보장되며 원할 경우 개인이 언제든지 이를 삭제하거나 이동할 수 있는 권리를 갖고 누구나 쉽게 권리를 실행할 수 있는 수단이 존재하여야 합니다. 동시에 기업으로의 종속을 넘어 도구에의 종속에도 반대합니다. 모든 데이터가 창조자를 제외한 어떤 도구에도 종속되지 않음을 목표로 합니다.
  3. 개인이 자신의 주장과 의견을 공정하게 피력할 수 있는 웹을 추구합니다. 웹은 자유로워야 합니다. 그 위에서 개인간에 일어나는 모든 권리와 책임 또한 해당하는 개인에게 귀속되어야 합니다. 법이 아닌 사적 자본에 의하여 통제되지 않는 웹을 추구합니다. 자본에 의하여 발언 기회가 훼손되거나 묻히지 않는 웹을 추구합니다.
  4. 독과점때문에 사회가 부담해야 하는 댓가를 줄입니다. 모든 개인이 어떠한 영리/비영리 활동을 하고자 할 때, 실제 필요한 비용 이상을 독과점 기업에게 낭비하는 일이 없는 웹을 목표로 합니다.

TNF의 역할

이를 위하여 TNF는 다음의 일을 추진합니다.

  1. 공공재로서의 Textcube를 개발합니다. 모든 개인이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피력할 수 있으며, 데이터가 기업이나 도구에 종속되지 않는 환경을 만듭니다.
  2. 프로젝트 태터툴즈의 하위 프로그램들을 활용하는 개인 및 기업의 활동을 지원합니다. 독과점에 의하여 사회적으로 부담해야 하는 비용을 줄입니다. 사회, 언론, 정치, 경제 네트워크의 안정성을 위하여 완전하게 열린 환경을 지향합니다.
  3. 프로젝트 태터툴즈의 보급을 위하여 다양한 활동을 펼칩니다. 이를 통하여 궁극적으로 모든 웹 상의 데이터가 상호 호환 및 변경 가능한 환경으로의 변화를 추구합니다.
  4. 이러한 활동을 실현하고 추진하기 위하여 수반되는 수익 추진 및 기부 모집을 포함한 사회적 활동을 전개합니다.